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희미한 별빛 저 너머로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151127] 여기서부터 여름의 이노센스!(ここから夏のイノセンス!) 총평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 여기서부터 여름의 이노센스!(ここから夏のイノセンス!) 총평


♬ 코코나츠 BGM 중, Impish Chuckle






 

 ◆ 겟츄 인기게임 투표 2015년 BEST 20 수작 ◇ 
종합 부문 16위
그래픽 부문 10위


 ☆ 이 작품에 대하여


 ♣ 원화 : 세세나야우(せせなやう)

 ♣ SD원화 :  X

 ♣ 시나리오 : 이즈미 반야(和泉万夜) , 호즈미 케이(保住圭) , 히메노키아쿠(姫ノ木あく) , 미야마 유키(深山ユーキ)

 ♣ 음악 : ??

 ♣ 장르 : 田舎で初々しい恋愛を全力で展開してゴロゴロ転がるADV(시골에서 신선한 연애를 전력으로 전개하여 데굴데굴 구르는 ADV)

 ♣ 참여 성우 :


 모모이 이치고(桃井いちご) - 하츠히메 이로하 역
 하루카 소라(遥そら) - 쿠마리 코토부키 역
 쿠스하라 유이[くすはらゆい(楠原ゆい)] - 호타루즈카 유노 역
 아지 산마(あじ秋刀魚) - 호타루즈카 아리카 역

 츠루야 하루토(鶴屋春人) - 클라레타 리토리오 역
 오우카와 미오(桜川未央) - 시기하라 베니오 역
 히마리[ヒマリ(陽茉莉)] - 미야조노 코하기 역




 ☆ 작품에 대한 평가자의 한 마디 :


 "나름 신선한 소재로 짜여진 평작 캐러게"

 "명불허전의 채색력, 그러나 어딘가 빠져보이는 아쉬운 그림체"

 "하면 할수록 아쉬워지는 스토리 전개력"

------------------------------------------------------------------------------------------------------------------

 ☆ 짧은 단평


 여기서부터 여름의 이노센스!(ここから夏のイノセンス!)는 일본의 미연시 회사 Clochette의 작품으로, 2015년 11월 27일에 발매되었다. 2013, 2014 두 해동안 겟츄 인기게임 투표에서 그래픽 부문 1위를 할 만큼 인지도가 높은 회사였기에, 발매 전부터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다.

 필자가 플레이한 117번째 에로게. 원래 이 회사의 그래픽은 (가슴이 너무 커서) 부담스럽게 느껴졌기에 가급적이면 피했던 필자였지만, SAGAPLANETS에서 활약한 바 있는 원화가 세세나야우로 교체되었기 때문에 잡아볼 마음이 생겼다. 전체적인 퀄리티로 보자면 그래픽 수준이 떨어졌다고 봐야 할 만큼 그림체가 나아진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부담스럽지 않았다는 점에서 할만 했던 것 같다.

 우선 이 작품은 "나름 신선한 소재로 짜여진 평작 캐러게"로 평가할 수 있다. 미래 세계에서 과거(현재 히로인들과 주변인물이 활약하는 시점)로 넘어온 주인공이 같이 넘어온 두 명의 히로인과 함께 미래 세계에 없어진 가치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스토리 항목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그냥 단순한 캐러게의 설정답지 않게 상당히 흥미진진하고 인문사회학적인 접근은 굉장히 신선한 느낌을 선사한다.

 한편, 바뀐 원화가의 "명불허전의 채색력, 그러나 어딘가 빠져보이는 아쉬운 그림체"가 발목을 잡는다. 지나치게 큰 눈의 표현이 조금 거슬린다던가, 기획력이 아쉽다던가 하는 등의 문제점들이 많다. 이 부분은 그래픽 항목에서 자세히 다루어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하면 할수록 아쉬워지는 스토리 전개력"이 필자에게 있어서는 가장 안타까웠다. 미래 세계에서의 시간여행과 없어진 가치를 찾아간다는 소재 자체는 굉장했으나, 이를 바탕으로 짠 스토리는 후반부 전개가 될수록 점점 평범해지다 못해 억지스러워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 특히 메인히로인 이로하의 루트는 메인히로인 루트임에도 불구하고 후반부와 결말이 그렇게 되버린 것은 어쩔 수 없는 캐러게의 한계를 보여주는 점이다.

------------------------------------------------------------------------------------------------------------------

 ☆ 작품 평가

1. [그래픽(25%)] (CG/BG/SG)----> 종합평가 A0(4.48)

 - CG의 퀄리티(50%) : A0(4.4)


 그래픽 퀄리티는 전체적으로 A+에 가까울 만큼 높은 수준을 보이나, 세세한 부분에서 많이 아쉽다.

 우선 <채색>력이 엄청나다. 2년 연속 그래픽 부문 1위를 차지한 만큼 회사의 스텝들이 참여한 그래픽은 굉장히 화려하다. 하지만 이벤트 CG가 히로인당 6장밖에 없을 정도로 적고, 기획 자체도 뭔가 평범해서 높은 그래픽 퀄리티와 잘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다.

 거기에 바뀐 원화가분의 그림체는 확실히 부담스러움이 줄어들었지만 뭔가 완성도가 떨어지는 표현이 많이 걸린다. 눈의 표현이 너무 크다던가, 얼굴형의 라인 표현이 너무 각졌다던가 하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된다. HCG에서는 뭔가 과장된 표현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좀 튀어보이는 그림도 많다.



 - BG(배경)의 퀄리티(15%) : A++(4.7) 



 배경은 최고를 넘어선 수준이다.

 <세부묘사> 부분에서는 샘플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풀 한포기조차도 섬세하게 표현해낸 부분이 굉장하고, <채색>력은 여전한 클래스를 입증한다. 거기에 "시골 마을"이라는 공간적 테마를 잘 살린 이미지들이 잔뜩 있어서, 진짜 한적하고 넓은 시골 마을의 정경을 실감나게 나타내어 주는 그림들이 많다.

 거기에 비나 반딧불 같은 표현에서는 그것들이 부드럽게 움직이게 만드는 <애니메이션 효과>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욱 실감나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했다.



 - SG(스탠딩 이미지) 의 퀄리티(35%) : A+(4.5)


 SG도 마찬가지로 A+로 훌륭한 수준이지만 어딘가 아쉬운 부분이 있긴 하다.

 기본적인 그림체는 참 괜찮은 편이다. 적당히 갖추어진 이목구비에 멋진 신체 라인의 표현, 적당한 표정과 자세로 히로인들의 특징을 표현해내는 데에는 성공한 느낌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큰 눈이 표현(특히 유노)이 너무 거슬릴 때가 많고, 각 히로인별로 도장 느낌으로 비슷하게 보이는 부분도 아쉽긴 하다.

 이 점을 제외하고 대사 출력 때마다(심지어 주인공 대사 중에도) 계속해서 몸짓을 바꾸는 <애니메이션 효과>도 상당하고, 미래의 첨단 기술을 SG에 적극 적용하여 나타낸 점도 훌륭하다. 거기에 물음표나 느낌표 같은 감정 표현의 기호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거나 하는 부분도 훌륭했다.

 ------------------------------------------------------------------------------------------------------------------

2. [스토리(35%)] (인물/사건/배경) ----->종합평가 B+(3.6)

※ 주의! 이 글에는 반전 요소나 결정적 사건을 진술하는 등의 "네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타의 부분은 <하얀색 음영>을 처리했으니, 안심하고 봐 주세요.


 


 - 인물(40%) : B++(3.7)



 인물은 보통 수준보다 조금 더 잘 되었다는 느낌.

 각 인물, 특히 주인공은 매우 흥미로운 과거를 하나씩 지니고 있다. 전체적인 매력을 나타내는 부분에서는 캐러게의 방식을 사용하지만, 이렇게 스토리게의 방식을 살짝 차용했다는 점도 신선하게 느껴진다.

 
 1. 호타루즈카 아리카 - 천연 속성, 거유 속성, 우등생 속성

 2. 호타루즈카 유노 - 연하 속성, 소악마 속성, 마이페이스 속성

 3. 쿠마리 코토부키 - 고리타분 속성, 거유 속성, (아주 약한) 츤데레 속성

 4. 하츠히메 이로하 - (동네)여동생 속성, 순진무구 속성, 적극적 속성


 속성 스펙트럼이 꽤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다. 1,2번의 히로인은 주인공과 함께 미래에서 넘어온 같은 학교 학생이고 3,4번의 히로인은 현재의 학교에 다니는 마을의 학생이라는 점에서 밸런스도 알맞게 잡혀 있다.

 이 네 명의 히로인 이외에도 누님 + 거유 + 외국인 3박자 속성을 갖춘 클라렛타라는 캐릭터와 마을 소녀로 좀 시끌벅적한 베니오라는 캐릭터가 서브캐릭터로 곁가지 공략이 가능하다. 이들의 스토리는 별 거 없고 어디까지나 H씬 한 개씩만을 보급하는 역할일 뿐이므로 별 거 없고, 베니오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데 미래와 현재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관리자인 클라렛타는 스토리 비중이 꽤 있는 편.

 주인공의 경우에는 굉장히 특이한 캐릭터다. 미래 세계에서 성적도 꼴찌에 평소 학습에 흥미를 가지지 못하는 낙오자 취급을 받는 학생이었다. 그 이유는 (네타 시작) 주인공은 미래에선 거의 소멸된 자연분만 아이로, 다른 학생들과는 다르게 성욕에도 관심이 있고 (네타 끝) 주로 과거의 유산들에 흥미가 강하기 때문이다. 우연히 마을로 가게 된 주인공은 거기에서 등장하는 히로인들과 맺어지게 되면서 미래에는 없는 어떤 가치(네타 방지)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서브캐릭터는 별로 없는 편이고 오직 메인 캐릭터들이 9할 정도의 비중을 갖고 스토리를 꾸려나간다.



 - 사건(40%) : B0(3.4)

 스토리 구성 형식은 <병렬형 구성>. 공통루트 이후 쌓여온 호감도의 세기에 따라 가장 강한 히로인에게 이끌려 그 루트에 진입하게 된다. 동등한 밸런스로 나뉘어져 있으며, 루트들 간의 접점은 거의 없다. 


 사건은 상당히 아쉽다.

 주인공이 어떤 이유에서 과거로 오게 되었는지 밝혀지는 부분과, 미래 사회에 대한 설명, 그리고 미래 사회에는 사장된 어떤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 자체는 참 좋았다. 하지만 후반부 전개에 갈수록 갈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이 너무 허무한 경우가 있고, 그 갈등 상황마저도 아예 희미하거나 제대로 안 된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유노와 아리카와의 관계를 암시하는 떡밥이 처음에 뿌려지고 중간 부분에 회수되는 부분이 재미있다던지, 주인공이 과거로 오게 된 진짜 내막이 밝혀지는 부분은 캐러게로써는 상당히 훌륭한 전개였다. 비록 후반부 전개와 마무리가 아쉬웠다지만 매우 신선한 소재로 이렇게 이야기를 꾸렸다는 점에서는 평작 수준으로 즐길만한 스토리라고 보여진다.



 - 배경(20%) : A-(3.8)


 작품의 이름처럼 계절적 배경은 여름, 한 한적한 시골 마을을 공간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

 (네타 시작)

 굉장히 흥미로운 소재를 설정하고 있다. 미래 사회에서는 오직 성적순으로만 사회가 돌아가는 평가 위주의 생활방식이 자리잡혀 있고, 과거의 다양성은 모조리 사장되어버린 채 획일화된 미래 사회의 모습을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답답한 사회에서 싫증을 느낀 주인공은 낙오자 취급을 받고, 우연히 과거로 시간여행하게 되어 마을의 사람들과 교감하면서 미래를 바꾸어갈 씨앗으로써 깨달음을 얻고 주변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이야기를 배경으로 삼았다.

 인구 감소가 극심하여 결국 미래 사회에서는 결혼제도가 없어지고 오직 인공수정만으로 아이를 생산해내는 <공업적 인간관계>가 성립되어, 미래의 사람들은 "성욕"이라는 것 자체를 잃어버렸고(뭐야 이거 무서워), 오직 평가 위주로만 굴러가는 사회이기 때문에 다양성이라는 것 자체가 소멸되어버렸다.

 (네타 끝)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 즉 인연을 중요시하고 계산된 효율성보다는 감정적인 다양성을 찾아간다는 주제 의식이 깔린 스토리로 짜여져 있으며, 순진함조차 몰랐는데 성장할 기회를 얻는 미래의 두 히로인(아리카, 유노)과 어린아이를 졸업하고 어른으로 성장하는 기존 마을의 두 히로인(이로하, 코토부키)의 성장 스토리. 이들은 진정한 의미에서 순수함(Innocence)을 갖기 시작한다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제목 <여기서부터 여름의 이노센스>의 의미와 잘 맞아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다.

-----------------------------------------------------------------------------------------------------------------

3. [시스템(10%)] (옵션 설정/오마케) ---> 종합평가 A0(4.4)


 - 옵션 설정(35%) : A0(4.2)


 옵션설정은 나름 좋은 편이다.

 설정 항목은 한 페이지에 꾸역꾸역 넣어져 있어서 매우 간략하다. 쓸만한 부분은 왠만하면 다 들어가 있고, <씬 점프 부분>까지 들어가 있어서 지나간 장면을 임의로 뛰어넘어 다시 재생시킬 수 있다.

 - 오마케(65%) : A+(4.5)



 오마케는 최고 수준.

 CG모드와 씬 감상 모드는 히로인별 구역 탭으로 나뉘어져 정돈되어 있고, 각 CG를 감상할 때에는 하위 항목들이 표시가 되어 하위 이미지의 갯수를 알 수 있다. 거기에 <SG 제작 프로그램>까지 곁들여져 있어서 총 3명의 캐릭터를 이미지로 만들 수 있는 고성능의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다.

 하지만 음악감상모드와 CG모드가 연동이 안되고, (원하는 노래를 들으며 감상하는 게 안된다는 뜻) CG를 감상할 때 왼쪽 상단에 하위이미지 표시가 없어지지 않는다는 게 감상에 있어서 방해가 된다.

------------------------------------------------------------------------------------------------------------------

4. [음악(20%)] (다양성/분절성/적합성/심미성) ---> 종합평가 : A-(3.87)





 - 다양성(10%) : A0(4.0)

 총 31개의 음원이 등록되어 있다. 나름 많은 등록수.

 - 분절성(15%) : A0(4.3)

 기본적으로 어쿠스틱 편성이 주가 되며, 오르골, 전통악기, 밴드 편성 등이 적당히 짜여져 있다.

 - 적합성(25%) : B++(3.7)

 보통보다 조금 앞선 수준으로 다양한 상황들을 커버하고 있다.

 - 심미성(50%) : A-(3.8)

 오르골로 된 음악을 포함, 나름 느릿한 박자에 조용한 곡조들은 모두 편안하고 나쁘지 않은 느낌을 준다. 대부분 밝은 느낌의 곡들이 많은데 이들은 어쩌다 한번 들으면 좋은 정도의 수준이라고 본다.
 
------------------------------------------------------------------------------------------------------------------

5. [에로(5%)] 주관적 평가 : A+(4.5)


 에로도는 최고 수준.

 무정자증 주인공답게 H씬의 95%가 모두 X내사정으로 마무리하고, 그래픽 수준(특히 채색력)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표현 자체가 상당히 에로하게 보인다. 그림체가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기획력 자체는 상당히 야해서 이전부터 이 회사를 좋아했던 분들에게도 크게 무리가 없을 만큼의 에로도라고 보여진다.

 효과음은 없지만 그림만으로 상당한 에로도를 자랑했다는 점에서는 좋은 느낌이었다고 본다.
 
-------------------------------------------------------------------------------------------------------------------

6. [개인평(5%)] 주관적 평가 : B+(3.5)

 
 보통 수준의 평작.

 캐러게로써 이챠러브나 캐릭터 구성에 있어서 보통 수준으로 잘 펼쳐 보였고, 무엇보다도 미래 사회에 관한 설정이 참 신선하고 좋았다. 거기에 하루카 소라, 쿠스하라 유이, 모모이 이치고, 아지 산마 등의 새로이 떠오르는 준수한 성우분들이 출연했다는 점에서 성우진들의 캐스팅도 매우 만족스러운 편.

 훌륭한 그래픽이지만 어딘가 아쉬운 부분이 있다는 점과, 스토리가 마지막에 좀 아쉽게 마무리된다는 점에서는 어쩔 수 없는 평작 캐러게의 한계를 보이기도 한다. 그래도 망작은 아니니 시간이 나면 잡아볼만 한 작품.

------------------------------------------------------------------------------------------------------------------

☆ 최종 평가(4.5점 만점)

반영 비율 25 / 35 / 10 / 20 / 5 / 5 (%)


-----> 그래픽(4.48) , 스토리(3.60) , 시스템(4.4) , 음악(3.87) , 에로(4.5) , 개인평(3.5)

비율 반영 : 3.99

등급 : B+

※ 모든 이미지와 음악의 저작권은 일본의 회사 Clochette(http://clochette-soft.jp/top.html)에 있음을 밝힙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유스티아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8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eustia92.egloos.com/m/7094438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