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624] 에로제미 ~엣찌할 기분에 ABC~(えろゼミ ~エッチにヤルきにABC~) 총평 평가와 평점 [(201~)]

★ 에로제미 ~엣찌할 기분에 ABC~(えろゼミ ~エッチにヤルきにABC~) 총평


♬ 에로제미 BGM 중, お楽しみはこれからだ(즐거움은 지금부터다)






 

 ◆ 겟츄 인기게임 투표 2016년 BEST 10 수작 ◇ 
에로 부문 8위


 ☆ 이 작품에 대하여



 ♣ SD원화 : X

 ♣ 시나리오 : 近江達裕風間ぼなんざ、他

 ♣ 음악 : ??

 ♣ 장르 : エッチな指導で受験合格させるADV(야한 지도로 수험 합격시키는 ADV)

 ♣ 참여 성우 :


 히마리 - 나루미 카에데 역
 키타노 아리 - 사기사와 카렌 역
 야히로 마미 - 나가오카 사토미 역
 카와시마 리노 - 아마카미하라 모니카 역
 마유리 - 효도 후유미 역




 ☆ 작품에 대한 평가자의 한 마디 :


 "풍만한 그림체를 바탕으로 최상급 에로도를 뽐내는 굉장한 누키게"

 "순애 파트와 음란 파트로 구분하여 어느 정도 순애 요소도 가져간 특이성"

 "본격 하버드대까지 합격할 기세로 뜨겁게 펼쳐지는 엄청난 강의"

 "너무 쉽게 접혀버리는 단순한 캐릭터성"

------------------------------------------------------------------------------------------------------------------

 ☆ 짧은 단평


 에로제미 ~엣찌할 기분에 ABC~(えろゼミ ~エッチにヤルきにABC~)는 일본의 미연시 회사인 アトリエかぐや BARE&BUNNY에서 내놓은 작품으로, 2016년 6월 24일에 발매되었다. 강력한 에로도를 자랑하는 누키게로, 겟츄에서 당대 숱한 누키게들과의 경쟁에서 TOP 10을 쟁취할 만큼 나름 저명한 누키게라 할 수 있겠다.

 필자가 플레이하는 201번째 에로게. 200번째 작품을 깊은 스토리게로 끝내다 보니, 좀 휴식시간도 가질 겸 가볍게 가는 의미에서 이 작품을 잡게 되었다. 사실 오래 전에 설치해놓고 있는지도 몰랐다가(...), 얼마 전 하드디스크를 청소하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황혼의 신세미아를 플레이하면서 간헐적으로 플레이해뒀다가, 신세미아를 마치고 나서 바로 달려서 마무리할 수 있었다.

 우선 이 작품은 "풍만한 그림체를 바탕으로 최상급 에로도를 뽐내는 굉장한 누키게"이다. 처음 이 작품을 눈독들일 때에도 그림체에 유혹되었는데, 웬만한 누키게가 살짝 일그러지거나 급이 한 단계 낮은 작화를 선보이는 것과는 다르다. 거의 통상 순애물의 그림체라고 해도 믿을 만큼 안정적인데다가, H씬에 가면 특유의 입체적인 풍만함으로 장난 아닌 에로도를 이끌어 내는 누키게임에 틀림없다.

 눈에 띄는 점은 바로 "순애 파트와 음란 파트로 구분하여 어느 정도 순애 요소도 가져간 특이성"이다. 보통 누키게는 이야기적인 개연성은 최소한으로 접어두고 강한 H씬을 내보내는 게 주 목표이지만, 본작은 적어도 마무리를 본래의 누키게다운 하드한 엔딩과, 좀 온건하게(?) 연애적인 엔딩으로 마무리할 수 있게 선택권이 주어진다. 과정이 좀 이상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순애 요소를 의도적으로 포함한 누키게라는 점에서 꽤 특이했다.

 그 실체는 바로 "본격 하버드대까지 합격할 기세로 뜨겁게 펼쳐지는 엄청난 강의". 굉장히 재미있는 게, SEX를 통해서 암기한 내용들의 연결을 강화시킨다는 걸 바탕으로 강사와 학생이 미친듯이 사랑을 나누는 과정이 그려져 있다. 그럴싸하게 뉴런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호르몬 촉진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킨다는 둥, 병맛스러운 설정을 바탕으로 히로인들의 성적과 성욕이 미친듯이 수직상승(...)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뭔가 병X같지만 재밌는 누키게 설정.

 문제점은 바로 "너무 쉽게 접혀버리는 단순한 캐릭터성". 처음에는 다 경계하거나 믿지 않거나, 누군가를 좋아하거나 자존심이 센데, 결국 주인공의 크고 아름다운 매그넘에 굴복하여 거의 노예 수준이 되어버린다. 캐릭터들의 기본 매력은 출중하지만 누키게라는 형식의 특성상, 입체적인 캐릭터 만들기가 힘들어서 어쩔 수 없었던 듯하다.

------------------------------------------------------------------------------------------------------------------

 ☆ 작품 평가

1. [그래픽(25%)] (CG/BG/SG)----> 종합평가 A0(4.28)

 - CG의 퀄리티(50%) : A0(4.3)


 CG는 상급 퀄리티.

 최근의 에로게답게 작화 하나는 끝내준다. 이벤트 CG가 적어서 4.3이지, 일반적인 순애물이었다면 A+은 갔을 수준.

 그림체가 굉장히 안정적이고 귀여워서 플레이 내내 눈요기가 된다. 특히 HCG에서의 화력은 굉장해서 풍만한 여성의 육체미를 잘 나타내고 있고, 채색력도 훌륭해서 순애 파트에서의 CG는 누키게로써는 파격적인 순애 이미지였다. 


 - BG(배경)의 퀄리티(15%) : A0(4.4) 

 배경은 최고에 가까운 수준.

 한가로운 해변 리조트의 정경을 아름답게 나타내었다. 정말 이런 피서지가 있다면 한번쯤은 가보고 싶어질 정도.

 채색력이나 세부묘사가 굉장히 훌륭하고, 거기에 누키게답지 않게 여러 가지 구도와 다양한 배경들을 준비함으로써 작품의 분위기를 잘 살리고 있다.


 - SG(스탠딩 이미지) 의 퀄리티(35%) : A0(4.2)


 SG 역시 상급 수준.

 기본적으로 누키게에 해당하기 때문에 표정이나 자세의 다양성이 부족하다. 그래도 표현력만큼은 CG와 마찬가지로 훌륭한 편.

 ------------------------------------------------------------------------------------------------------------------

2. [스토리(35%)] (인물/사건/배경) ----->종합평가 B0(3.34)

※ 주의! 이 글에는 반전 요소나 결정적 사건을 진술하는 등의 "네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인물(40%) : B+(3.6)


 인물은 보통보다 아주 조금 위 수준.

 캐릭터성의 윤곽이 어느 정도 잡혀 있고, 그 차별성이나 매력도가 굉장히 높았지만, 전개가 좀 단순해서 캐릭터성도 단순화되어버리는 누키게 특유의 한계점을 드러낸다.

 1. 나루미 카에데 - 거유 속성, 연하 속성, 소극적 속성

 2. 사기사와 카렌 - 연하 속성, 거유 속성, 고압적 속성, 부잣집 아가씨 속성, 순진무구 속성

 3. 나가오카 사토미 - 연하 속성, 자유분방 속성, 적극적 속성, 어린아이 속성

 4. 야마카미하라 모니카 - 연상 속성, 거유 속성, 부잣집 아가씨 속성, 소악마 속성

 5. 효도 후유미 - 연하 속성, 거유 속성, 츤데레 속성, 적대적 속성

 
 위 속성 중에서 신체적인 속성은 그대로 가는데, 정신적인 속성은 전부 바뀌어버린다. 전부 주인공의 크고 아름다운 강력 매그넘 때문에.... 순진했던 애들은 전부 음란하게 바뀌고, 소극적인 애들은 적극적으로....

 캐릭터 라인이 굉장히 폭넓다. 카에데와 카렌과 사토미는 학생이지만, 모두들 급이 다른 학생들이다. 카에데는 3수생(...), 카렌은 이제 첫 수험생, 사토미는 중3(경찰아저씨 이새끼에요...철컹철컹)..... 모니카는 학원 세미나를 운영하게 된 이사장, 후유미는 주인공과 같은 동료 강사.... 서로 캐릭터의 입장과 위치가 명확하게 다르니까 상당히 전개가 다양화되어 좋았다.

 주인공은 누키게답게 엄청난 정력의 소유자. 또한 말도 안되는 교수법을 갖고 있는 강사라서, 공부를 시키고 이후 SEX를 통해 뉴런과의 연결을 결합하여 기억력을 증대시키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자신감을 갖게 하고 피로도를 억제하며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등, 굉장히 과학적인(?) 지도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적과 성욕을 수직상승시키는 인기 강사다. 차분한 성격에 여유가 있어서 그에게서 배운 남학생들은 모두 연애의 달인이 되고(??), 여성들은 모두 자신감이 넘쳐 남성들을 리드하는 멋진 여성으로 변한다고 한다.(ㅋㅋㅋㅋ)

 굉장히 현실적이지 못한 설정이긴 하지만, 그래도 누키게라는 장르에 얼마 안되는 웃음을 줄 수 있는 포인트였다고 보여진다.

 

 - 사건(40%) : B0(3.1)



 스토리 구성 형식은 <병렬형 구성>. 사실상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통 루트에서 선택지를 통해서 음란 파트와 순애 파트로 나뉘며, 거기에서 히로인 엔딩으로 빠지는 구조이다.

 사건의 퀄리티는 하급 수준. 누키게이다 보니 대부분이 H씬이며, 조금이라도 있는 순애 파트는 굉장히 단순한 편이다. 재미있는 점이, 최고의 대학을 합격하기 위하여 열공을 시키는데, 그 방법이 SEX라는 거.... 이 정신나간 강의법에 (당연히) 상식인들인 히로인들은 믿지 않지만, 한 번 주인공의 고급 매그넘(...)을 맛보고 나서부터는 본격적으로 성적이 올라가는 기이한 현상을 보인다. 이 과정이 상당히 재미있어서, 아마 에로 목적 이외에도 이런 깨알같은 재미를 맛볼 수도 있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캐릭터들이 처음에는 개성적인데 나중에는 하나같이 주인공의 포로가 되기 때문에, 스토리적인 완성도는 기대하기 힘들다. 대신 누키게인 만큼 다양한 히로인과의 엔딩이 있고, 심지어 할렘 루트까지 있다. 노멀 엔딩이라고 해서 차기 후속작의 존재를 암시하는 듯한 엔딩도 있다.


 - 배경(20%) : B0(3.3)


 "무슨 약을 하셨길래 이런 생각을 하셨어요?"


 굉장히 이뭐병스러운 말도 안되는 설정이지만, 은근히 재미있다. 정말 웃긴 게 뉴런이나 호르몬과 같은 생물학적인 과학 이론을 들고 와서 SEX라는 행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당연히 현실적으로는 말도 안되겠지만, 본작에서는 그의 지도를 받은 모든 여성들이 하나같이 팍팍팍팍 (성적과 성욕 모두) 상승하여 변해가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상당히 독특한 설정으로, 그냥 지루하게 H씬만 넘기는 단순한 누키게가 아니어서 좋았다. 

-----------------------------------------------------------------------------------------------------------------

3. [시스템(10%)] (옵션 설정/오마케) ---> 종합평가 A-(3.87)


 - 옵션 설정(35%) : A0(4.0)


 

 시스템 설정은 상급 수준.

 4페이지나 되는 설정화면을 준비했지만 현실은 시궁창.... 선택지 이동이나 씬 점프같은 것도 없고 핵심적인 기능은 거의 최소회되어있다. 





 그나마 순애물처럼 여러 장소에 돌아다니면서 호감도를 체크하고, 현재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서 상당히 재미있는 면모를 보여준다.



 - 오마케(65%) : A-(3.8)


 오마케는 상급보다 아래 수준. 누키게이면서도 오마케가 상당히 많이 꾸며져 있다. CG 차분이 표시되는가 하면, 회수율과 같은 부분이 명시적으로 나타나고, 전체적인 디자인도 귀엽다.

------------------------------------------------------------------------------------------------------------------

4. [음악(20%)] (다양성/분절성/적합성/심미성) ---> 종합평가 : B++(3.73)





 - 다양성(10%) : B0(3.0)

 총 18개의 음원이 등록되어 있다. 형편없는 등록수.

 - 분절성(15%) : A0(4.2)

 보통 어쿠스틱 편성으로 가다가 재즈풍이나 밴드풍의 악기를 편성하기도 한다.

 - 적합성(25%) : A0(4.0)

 한가로운 리조트에서 뜨거운 강의를 한다는 상황에 꽤 적합한 음악들이다.

 - 심미성(50%) : B+(3.6)

 대부분 즉흥적인 곡들이지만, 나름 편히 들을만한 어쿠스틱도 포함된 걸 알 수 있다.
 
------------------------------------------------------------------------------------------------------------------

5. [에로(5%)] 주관적 평가 : S(5.0)


 에로도는 초월적인 수준.

 강력한 에로도의 필수요소인 <효과음>이 무려 4가지의 서로 다른 양상으로 구현된다. 궁금하시다면 해보시길...

 그림체가 상당히 풍만한데다가 h씬의 갯수도 많아서 웬만한 에로도는 저리가라 수준. 히로인이 점점 주인공에게 빠져드는 과정을 감안하고 플레이하면 그 에로도가 한층 올라가는 걸로 느껴진다.
 
-------------------------------------------------------------------------------------------------------------------

6. [개인평(5%)] 주관적 평가 : B+(3.5)


 좀 병맛같지만 웃긴 설정을 바탕으로 최고의 에로도를 뽑아낸 누키게.

 공부도 하면서 성생활도 즐기고, 덤으로 그 사람과 애인까지 되는 꿩먹고 알먹는 전개가 일품. 히로인들이 좀 단순해서 결국 똑같이 주인공의 포로가 되어버린다는 게 좀 걸리지만, 누키게이기 때문에 이 재미있는 과정과 강한 H씬을 보는 것에 집중하면 꽤 할만한 누키게이다.

 간헐적으로 플레이하여 보거나, 쉬어가는 의미로 잡아보면 딱인 에로게.
 
------------------------------------------------------------------------------------------------------------------

☆ 최종 평가(4.5점 만점)

반영 비율 25 / 35 / 10 / 20 / 5 / 5 (%)


-----> 그래픽(4.28) , 스토리(3.34) , 시스템(3.87) , 음악(3.73) , 에로(5.0) , 개인평(3.5)

비율 반영 : 3.80

등급 : B0

※ 모든 이미지와 음악의 저작권은 일본의 회사 アトリエかぐや BARE&BUNNY에 있음을 밝힙니다

덧글

  • 샤덴프로이데 2017/05/20 11:42 # 답글

    누키게는 스토리를 중요시 여기는 저로서는 금단의 영역....특히 하렘 루트 같은데 들어가 보면 화면을 가지고 때려부시고 싶어지더군요.

    그나저나 역시 중3 히로인이 있으니까 잡으신건가요? (역시 유스티아님은 로리콘이였어...수근수근)
  • 유스티아 2017/05/20 12:13 #

    저도 처음에는 스토리게에만 매진을 해서 누키게는 거들떠보지도 않았지만, 디저트를 찾다보니까 자연스레 플레이하게 되어버린..... 근데 리뷰 달고 나서 알았는데 얘가 정말 중3이었군요... 웬만한 성인여성 뺨치던데 ㄷ
  • 구구리 2017/05/20 14:35 # 삭제 답글

    작년에 정말 할게 없어서 한번 잡아봤었지만
    저런 공부비법이면....ㅋㅋ 누키게에 스토리를 바라는건 미만경이면
    충분하다 생각하고 히로인들은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었었네요
    누키엔 그게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ㅎㅎ
  • 유스티아 2017/05/20 18:06 #

    그렇습니다 ㅋㅋ 누키게는 누키게만큼의 충족기준이 있어서 히로인 좋고 그림 좋고 에로가 어마무시하면 그걸로 된 것 같네요. 그래도 욕심이 많아서 시스템이나 음악도 좋았으면 어떠려나 싶어요. 미만경의 인상이 너무 깊게 남아서인지....ㅋㅋ
  • 운명의검 2017/05/21 01:13 # 답글

    이게 얼마전에 애니로나온 그거인가요 애니는 꼴리더군요
  • 유스티아 2017/05/21 08:32 #

    아 이거 애니화도 되었나요? ㄷㄷ하군요 ㅋㅋㅋ
  • 시그마 2017/05/21 12:03 # 답글

    오호~누키게는 워낙 강제적으로 행위를 하거나 그림체가 안좋거나 둘 중의 하나는 꼭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건 둘다 아니여서 좋네요...단백질 도둑으로 받아둘까 ㅋㅋㅋㅌㅋㅋ
  • 유스티아 2017/05/21 12:38 #

    도둑용이라면 잘 찾아오셨군요 ㅋㅋ
  • 미카미 2017/05/21 23:44 # 삭제 답글

    에로 5.0에 당장 플레이하러갑니다잉~!
  • 유스티아 2017/05/21 23:53 #

    ㅎㅎ 즐거운 시간 되셔요!
  • zzzz 2017/06/05 01:22 # 삭제 답글

    사실 유스티아님 리뷰에 200 위가 없었잖아요ㅋㅋㅋㅋ
    그래서 제 예상으로 만약 200 위가 나온다면 스토리가 매우 훌륭하고 나머지는 a급 위로 골고루 분배되는 게임일 줄 알았는데 에로가 압도로 200 위라닠ㅋㅋㅋㅋㅋㅋ
    유스티아님도 역시 건전한 남자셨군영ㅎㅎ
  • 유스티아 2017/06/05 07:49 #

    그야 당연히! 전 건전한 남자죠...... ㅋㅋㅋㅋㅋㅋ
  • 33 2017/07/04 11:56 # 삭제 답글

    이거하고싶긴한데 깔아도실행이안되네요.. 카구야게임은다그런건가 ㅠ
  • 유스티아 2017/07/04 22:24 #

    흠... 카구야겜은 첨인데 딱히 문제는 없었는데 말이죠.... 혹시 일본어 로캘과 일본어 언어설정을 해보시는게...?
  • 시린달 2017/07/05 16:55 # 삭제

    카구야겜들은 아마...로켈 에뮬레이터던가 그걸로 실행하셔야 할꺼에요
  • 33 2017/07/05 23:39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이제되네요 괜히 2시간동안 쩔쩔맸내ㅠㅠㅠ

  • 유스티아 2017/07/06 19:21 #

    ㅎㅎ 앞으로 로캘과 언어설정 만져보시면 대부분의 게임이 실행되실겁니다! (문제는 번역이지만요...ㅠ)
댓글 입력 영역